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공포영화 똑똑똑 결말 및 해석 (스포)

공포영화의 대가로 유명한 나이트 샤말란 감독의 신작 똑똑똑이 개봉하였습니다. 북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던 영화이기도 한데요. 과연 감독의 이름값대로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공포영화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똑똑똑 포스터

똑똑똑 줄거리

게이 커플 에릭과 앤드루는 8살 중국인 여자 아이 웬을 입양해서 행복한 가정을 꾸리게 된다. 앤드루는 인권 변호사로 그들은 웬을 입양 후 드디어 완벽한 가정을 이루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행복한 마음으로 한적하고 조용한 숲 속에 있는 오두막으로 휴가를 떠나게 된다. 그곳은 휴대폰 전파도 터지지 않는 고립된 곳이었다. 그런데 웬이 오두막 옆 숲 속에서 혼자 메뚜기를 잡으며 놀고 있을 때, 갑자기 레너드라는 덩치 큰 남자가 웬에게 접근해서 말을 건다. 레너드는 자신이 나쁜 사람이 아니라 좋은 사람이라고 이야기하며 웬에게 부모님을 만나야겠다고 설득하지만 웬은 에릭과 앤드루가 있는 오두막 안으로 들어간다.  

 레너드는 다른 3명의 사람들과 같이 에릭과 앤드루 가족에게 접근한다. 하지만 그들은 의외로 오두막의 문을 똑똑똑 노크하며 자신들을 들여보내달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당연히 낯선 사람을 들여보낼 생각이 없던 에릭과 앤드루는 그들이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러자 레너드 일행은  두꺼운 빗자루 끝에 곡갱이와 망치가 달려 있는 무기를 통해 오두막 안으로 침입한다. 

 레너드는 에릭과 앤드루에게 자신은 시카고 출신의 교사라고 자기 소개를 한다. 레너드의 다른 동료는 사브리나로 간호사이며, 레드몬드라는 사람은 자신을 가스 회사에서 일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침입자들은 에릭과 앤드루 가족에게 가족 중 한 명이 희생하지 않으면 인류가 멸망한다는 어처구니 없는 말을 꺼낸다. 그리고 그들이 제안을 거절할 때마다 레너드 일행 또한 한 명씩 죽는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므로 인류의 멸망을 막기 위해서 가족 구성원 중 한명이 희생해야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저항하는 에릭과 앤드루를 무력으로 제압해서 의자에 묶여놓는 레너드 일행. 에릭과 앤드류가 레너드의 제안을 처음으로 거절하자 지구에는 엄청난 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해 많은 사람이 죽게 된다. 이런 믿을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에릭과 앤드류는 가족 한 명을 희생시켜야 하는 선택지에 놓이게 된다. 

똑똑똑 해석

레너드를 포함한 4인조는 신약 성경의 묵시록에 나오는 4기사를 상징합니다. 묵시록의 4기사라고도 하며, 이들은 인류의 1/4를 멸망시킬 권리를 가졌다고 나옵니다. 이 4기사들은 역병 등으로 사람을 죽이는 힘을 가졌다고도 합니다. 또한, 게이 커플과 동양인 여자아이는 소수자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소수자로 대변되는 주인공 커플과, 다수로 대변되는 레너드 일행의 대립도 이 영화의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소수를 희생시켜 다수를 구하는 것은 옳은 일인가, 그렇다면 소수의 희생은 가치있는 일인가, 내가 그 소수가 된다면 어떨 것인가 등 여러 철학적인 메시지를 던지기도 합니다. 

똑똑똑 결말

아무리 인류를 위하는 것이라지만, 가족을 죽일 수 있는 사람은 드물겁니다. 에릭과 엔드루는 레너드 일행의 제안을 모두 거절합니다. 인류가 멸망한다고 해도 가족을 죽일 수는 없다고 말입니다. 제안을 거절할 때 마다 레너드 일행은 한 명씩 죽어가고, 결국 마지막으로 레너드까지 죽고 맙니다. 이제 오두막에는 에릭과 앤드류 둘만 남게 됩니다. 에릭은 앤드류에게 자신을 죽여 인류를 구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앤드류는 결국 레너드 일행의 말을 믿게 된 것입니다. 에릭의 설득으로 앤드류는 에릭을 죽이게 되고, 에릭의 희생으로 정말 인류의 재앙은 멈추게 됩니다. 그리고 앤드류와 딸 웬은 다시 만나게 됩니다. 

 영화의 엔딩 후, 똑똑똑은 쿠키 영상이 있지는 않지만 모든 엔딩 크레딧이 올라간 뒤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나니 듣고 싶으신 분들은 끝까지 자리를 지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